2023 토요타 프리우스 (프라임 포함) 5세대 7년만에 풀체인지 이렇게 나온다(해외사이트 참조)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가격, 제원, 연비/일본 JAPAN

2023 토요타 프리우스 (프라임 포함) 5세대 7년만에 풀체인지 이렇게 나온다(해외사이트 참조)

by 분당미래소년 2022. 11. 21.
반응형

하이브리드의 대명사 토요타의 프리우스가 HYBRID REBORN(하이브리드 리-본)이라는 타이틀로 7년만에 풀체인지 되어 돌아왔습니다. 국내에는 아직 22년형의 프리우스가 판매되는 중이고 23년형은 곧 들어올 예정입니다. 국내의 하이브리드 시장에선 프리우스의 인지도가 낮지만, 전세계적으로 본다면 현대보다 높습니다. 90년도에 하이브리드인 프리우스를 내놓았지만, 국제유가가 치솟으면서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 전에는 연비 효율이 높은 차량을 선호하진 않았습니다. 연비와 환경에 대한 장점을 부각시킨 토요타의 기술력이 그만큼 뛰어나다는 걸 증명한셈인거죠. 23년형부터는 5세대를 맞이하게 되는 프리우스를 해외사이트 참조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5세대-프리우스
5세대-프리우스, 출처 : toyota.jp

2023 토요타 프리우스 (프라임 포함) 5세대 자세히 알아보기

디자인

벤츠의 전기차 플래그쉽 세단인 EQS의 원-보우(One-bow)의 디자인이 공기저항계수가 양산차량중에 최저점인 것을 강조한적이 있는데요. 이번 2023년형 프리우스도 원모션(One-Motion)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공기역학을 향상시키는 유선형 디자인을 말합니다. 4세대의 디자인은 어색한 균형감과 디자인이 호불호로 많이 갈렸지만, 2023년형 5세대 프리우스는 대체적으로 디자인 평이 좋습니다. 헤드라이트 디자인부터 전면부 그리고 루프를 통해 후미등까지 이어지는 매끄러운 선이 프리우스 디자인의 정점을 보여줍니다.

반응형

5세대-프리우스-측후면
5세대-프리우스-측면-후면, 출처 : toyota.jp

그릴의 구분으로 HEV와 PHEV를 구별했지만 5세대 프리우스는 다 통일시켰습니다. 2세대 TNGA 플랫폼을 장착하는 5세대 프리우스는 경량 19인치 알루미늄 합금 휠을 사용하고 낮은 무게중심을 화용하여 자신감 있는 드라이브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반응형

HUD를 없애다

토요타 전기 SUV인 bz4x를 포스팅하면서도 언급했듯이 프리우스 5세대에서도 계기판이 전면 유리와 가까워졌습니다. 계기판을 뒤로 더 밀어넣고 HUD(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삭제한 것이겠죠. HUD는 운전하면서 전방의 시야와 계기판을 번갈아 보는 시야를 뺏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이었습니다. 최근에는 네비게이션도 HUD에 띄울만큼 기술이 발전했습니다. 심지어 벤츠 S클래스는 증강현실 네비게이션까지 HUD에 내놓는 상태입니다.

4세대-프리우스-실내5세대-프리우스-실내
(왼)4세대-프리우스, (오른)5세대-프리우스

토요타에서는 HUD에게 조차 주행중에 시야를 뺏길 수 없다 라는 의도로 계기판을 뒤로 밀어 넣은거죠. 토요타의 설계대로라면, HUD가 필요없는 차량이 맞습니다. 렉서스의 전기차나 앞으로 나올 차량들은 어떤 디자인으로 나올지 모르지만 이런 신박한 디자인이 기대가 되네요.

반응형

엔진과 미션

1.8 하이브리드 엔진(140PS)과 2.0L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엔진(193PS)을 탑재합니다. 모델명으로는 프리우스 프라임이 PHEV 모델입니다. PHEV모델은 전기로만 가능한 주행을 50%로 늘려놨습니다. 전기모터와 e-CVT미션이 결합되고, 4륜모터인 E-Four도 유료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안전 사양

시스템 조건에 따라 차량의 카메라와 레이더를 사용하여 선행 차량, 보행자 또는 자전거 사이의 거리 조절과 같은 주행 작업을 지원합니다.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 3.0(TSS 3.0)은 일부 추가적으로 향상되는 기능은 보행자 감지 기능이 있는 충돌 전 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최대 속도 범위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 차선 추적 지원, 도로 표지판 보조 장치, 자동 하이 빔, 사전 예방 운전 지원 등이 포함됩니다.

편의 사양

실내 디스플레이부터 디자인이 싹 바꼈습니다. 12.3인치의 중앙디스플레이어는 내비게이션을 포함하여 운전자에게 차량의 정보와 도로주행정보를 알려줍니다. 4세대 프리우스에 장착되던 4.2인치의 TFT 디스플레이가 없어지고 계기판과 중앙디스플레이어로 나뉘어져있습니다. OTA(무선 통신 업데이트)는 물론 다양한 연결 및 편의 기능을 준비했습니다. 헤이 카카오처럼 '헤이 토요타'같은 문구로 음성 작동 명령과 방향검색, 실내온도 변경 등의 기능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는 물론이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와도 연동이 됩니다. 애플뮤직과 아마존 뮤직도 구독하여 차량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가격, 연비

22년식 4세대 프리우스가 3712만원에 판매되고 있는 것을 보면, 4천만원 초중반으로 가격이 측정될 것 같습니다. 복합연비는 20.9km/l보다 높은 21~22로 측정될 것 같습니다.

 

하이브리드,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무엇이 좋을까?

내연기관의 차에서 전기차로 넘어가기 전에 각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라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쉽게 말하면 전기의 힘을 이용하는겁니다. 엔진과 전기의 힘을 합쳐 더 좋은 출력을

CAROFIN.CO.KR

 

2023 Toyota 전기 SUV bZ4X 가격 제원 연비 해외카탈로그

토요타에서 생산하는 준중형 전기 SUV입니다. bZ는 beyond Zero의 약자입니다. 하이브리드를 주력으로 했던 토요타와 렉서스도 전기차의 시장을 무시할 순 없었습니다. 하이브리드를 고집해오던 토

CAROFIN.CO.KR

 

벤츠 EQS 53 AMG 고성능 전기차의 끝판왕! 가격 제원 연비

벤츠의 고성능 버전인 AMG와 전기차 세단 중에 S클래스인 EQS가 합작 되었습니다. AMG답게 전기차 임에도 불구하고 전면부의 그릴 위치에 세로 무늬가 그려진 디자인을 입혔습니다. 전기차는 공기

CAROFIN.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