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대로 지하도로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GTX, 신사위례선, 마이스(MICE) 본격화
본문 바로가기
일상, 관심거리

영동대로 지하도로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GTX, 신사위례선, 마이스(MICE) 본격화

by 분당미래소년 2022. 2. 9.
반응형

영동대로 지하도로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GTX, 신사위례선, 마이스(MICE) 사업 본격화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영동대로 중에서 봉은사역과 삼성역 사이지하 7개층의 공간을 만들어 광역복합환승센터를 만드는 공사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사실 20년도 현대자동차 GBC(글로벌 비지니스 센터) 개발을 시작으로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사업이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바로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건축 공사입니다. 주변지역의 도로개선과 5개 철도교통이 들어서게 되고, 그 위에 공공상업시설 및 버스종합환승센터가 세워지게 됩니다. 

출처 :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총 사업기간은 28년에 완공목적으로 보고 있지만, 여건변화등에 따라 29년까지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도로교통에 가장 많이 영향을 주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개발은 27년 12월을 목표로 두고 있네요. 장기간에 걸쳐 공사를 하는 만큼, 교통영향에도 상당히 체증을 일으키겠지만, 지하도로가 생기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개선이 될것으로 봅니다.

출처 :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 세부 사업 계획

어떤 공사들이 진행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주경기장 리모델링

 

86년 아시안게임, 88년 서울올림픽 등 대한민국 스포츠 메카이자 서울시민의 여가공간인 잠실종합운동장이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날 예정입니다. 스포츠와 문화공간으로도 선보일 수 도 있습니다. 올림픽의 역사적 상징성을 고려하여 경기장 원형(리브, 케노피)을 최대한 유지하는 방식으로 공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출처 :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2. 도로 구조개선

위치 : 강남구 삼성동 ~ 송파구 잠실동 일대

24년 11월 완공 예정

 

도로 구조개선 개발규모는

탄천 동로 지하화를 통해 왕복4차로 470m의 지하차도가 생깁니다. 

그리고 삼성역에서 종합운동장역으로 건너갈 수 있는 삼성교 양측 1차로 확장

봉은사역에서 서울올림픽주경기장으로 건너갈 수 있는 봉은교의 보도 확장,

동부간선 진출램프 이전 및 신설 등이 이루어질 계획입니다. 

출처 :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3. 수변공간 조성 및 탄천보행교

탄천 삼성교부터 한강 합류부 일대까지 탄천주변을 자연성회복 및 친수여가문화공간으로 조성하고, 보행할 수 있는 공간을 더 늘릴 계획입니다.

출처 :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봉은사로와 테헤란로축의 봉은교, 삼성교는 보완하고 새로 만들게 될 탄천보행교는 봉은교와 삼성교 사이에 생기는 다리로써, 길이는 280m로 탄천서로(서울의료원공공공지)부터 탄천동로(국제교류복합지구주보행축)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출처 :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4. 영동대로 지하공간

 

잠실야구장의 30배 면적에 달하는 서울과 수도권의 교통허브이자 세계적 명소가 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서울미래 100년 도시계획의 기반 마련' 과 '2030서울플랜'을 발표하면서 3도심을 말했는데요. 여의도 영등포(국제금융), 강북(역사문화), 강남(국제업무) 로 정리했습니다. 이 3도심중 하나인 강남도심을 이번 사업으로 삼서역-영동대로까지 확장한것인데요. 이 곳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제업무, MICE산업 육성 거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은 통합역사(GTX, 위례신사선), 버스환승정류장, 공공 및 상업시설, 지하주차장의 시설이 들어서는 국내 최대 지하공간이 되는 복합환승센터입니다.

 

지상은 보행광장

지하 1~2층은 통합대합실, 버스환승정류장 (전시장, 도서관, 박물관등, 공공시설과 쇼핑몰)

지하 3층은 통합 환승홀(관광버스주차장)

지하 4층은 광역철도(KTX, GTX-A, GTX-C)

지하 5~6층은 위례신사선

 

이 들어설 전망입니다.

출처 :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출처 :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5. 현대자동차 부지(현대자동차 GBC)

서울의 대표하는 국제업무 및 MICE 핵심공간으로 도시 전체의 활력과 경쟁력을 더할 수 있는 랜드마크로 조성

잠실에는 롯데워드타워가 있듯이, 삼성역에는 현대자동차 GBC가 들어설 전망입니다. 

MICE는 회의(Meeting), 포상관광 또는 인센티브여행(Incentive tour, incentive travel, 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의 4개 비즈니스를 지칭합니다. 

 

105층 높이의 업무시설을 비롯한 전시와 컨벤션시설, 공연장, 관광숙박시설, 전망대를 현대자동차 부지에 설치할예정입니다.

출처 :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밑의 링크에서 더 자세히 잘펴보실수 있습니다.

http://sid.seoul.go.kr/front/kr/index.do

 

국제교류복합지구

국제교류복합지구

sid.seoul.g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