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도 리어 액슬 스티어링 가능? 후륜조향 시스템 - R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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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도 리어 액슬 스티어링 가능? 후륜조향 시스템 - RWS

by 분당미래소년 2021. 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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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도 리어 액슬 스티어링 가능? 후륜조향 시스템 - RWS

 

리어액슬스티어링(후륜 조향 시스템)은 무엇인가?

 

2022 벤츠 S클래스의 신기술 중 하나인

'리어 액슬 스티어링'이 있습니다.

출처 : 벤츠 유튜브 채널

쉽게 말해 후륜 조향 시스템(RWS)인데요.

핸들을 꺽으면 앞바퀴가 방향을 바꿔 좌, 우로 움직일 수 있게 해줍니다. 

여기까지가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자동차의 방향운전방식이고요.

 

후륜조향시스템은

뒷바퀴에도  조향각을 주어

좀 더 쉽게 그리고 좁은공간에서도 더 유연하게

움직 일 수 있게 만든거죠

출처 : 벤츠 유튜브 채널

하지만,

후륜조향시스템은 벤츠가 먼저 시작한건 아닙니다.

다른 자동차 회사들도

이미 후륜조향시스템을 가지고 있었고,

심지어 현대의 NF쏘나타에도 추가된 기능이었어요.

 

무려 1980년도에 첫 등장한 기술입니다.

 

근데 벤츠가 후륜조향시스템으로 한번 더 유명해진건,

조향각이 10도 나 된다는 사실입니다.

 

다른 자동차회사들은 고작 3도~5도 정도 였거든요

하지만, 벤츠는

아~ 고작 3도~5도?

우리는 10도 할게! 할려면 이정도는 되야지!

하는 자신감을 보여줍니다. 

 

유턴하는 구간에서 버스나 화물차 심지어 카니발 같은 대형승합차

후진기어를 넣고, 두번에 유턴하는 모습들 많이 보셨을거에요.

 

카니발보다 큰 5m40cm나 되는 벤츠 S클래스 마이바흐

단 한번에 유턴이 가능하답니다.

 

후륜조향시스템은

60km/h 이하에서는 앞바퀴와 반대

출처 : 벤츠 유튜브 채널
출처 : bmw유튜브 채널 IAS (인테그럴 액티브 스티어링)

60km/h 이상에서는 앞바퀴와 같은 방향으로

뒷바퀴가 알맞은 각도로 조향각을 줍니다.

출처 : bmw유튜브 채널 IAS (인테그럴 액티브 스티어링)

 

제네시스에도 후륜조향시스템이!

 

이 시스템이 제네시스 G80 3.5T 스포츠패키지 

에도 적용되어있습니다. 심지어 기본사양으로 말이죠!

 

밑에 사진 보시면, 비교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제네시스

저도 궁금해서 제네시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살펴봤는데,

G90에도 없는 시스템이 들어가있더라고요.

 

물론 G80 3.5T 스포츠 패키지에만 입니다!

 

G90도 풀체인지 되서 나온다는데,

당연히 탑재하고 나오겠죠?

 

후륜조향시스템이 얼마나 편하길래?

 

이게 얼마나 운전할 때, 얼마나 편리하게 작용하는지 궁금하신분들도 많을텐데요.

공사장이나 컨테이너 박스 쌓기 위해 사용되는 지게차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갑니다.

 

앞뒤로 빽빽하게 컨테이너나 짐을 쌓아 올리는 지게차는

좁은공간에서도 방향을 틀어, 짐을 옮기고 쌓아야 하는게 역할입니다.

 

그래서 지게차는 뒷바퀴에 조향시스템이 들어가 있어요.

일반자동차와 달리 앞바퀴는 가만히 있는다는거죠.

출처 : 구글

그만큼 좁은공간에서도 움직이기 편하다는 겁니다.

 

점점 자율주행시스템이나 전자동식의 시스템이 많이 개입되어가는 자동차시대에서

어느 브랜드가 웃을지 궁금하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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