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6일 저번주 였습니다. 퇴근시간에 맞춰 내린 폭설은 교통대란을 일으키고 말았습니다. 제설작업도 제때 이루어지지 못한데다가 후륜구동의 차들이 산길도 아닌, 약간의 경사가 있는 언덕도 못올라가고 비상깜빡이를 켠채 가만히 서있기만 했습니다. 그 덕에 강남의 도산대로와 압구정 일대는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까지 벌여졌죠. 저도 그 곳에 있었습니다.


집이 성남 분당인 저는 청담사거리에서 분당수내역까지 2시간 10분이 걸린다는 네비를 보고, 말도안돼! 하고 기다렸는데 집에 가지 못하고 직장동료 집에서 자고 아침에 집을 갔었습니다.
당일 저녁 뉴스에서도 갑작스런 폭설에 대비하지 못한 공무원들에게 화살을 돌렸고, 또 하나의 변수였던 후륜구동 소형 외제차의 차주 들에게 그 화살들이 돌아갔습니다. 실제로 포르쉐부터 벤츠, BMW의 차주들은 오도가도 못하고 거리에 차를 그냥 놔두고 갔더라고요. 낑낑대며 계속 액셀을 밟아보지만, 언더스티어가 나는 후륜차들도 많았습니다.
눈길에서는 사륜구동인 차들만 다닐 수 있는 거리인가, 랜드로버 같은 4륜구동 SUV들만이 안일하게 달릴 수 있는 도로인가, 하는 질문들도 인터넷에서도 찾아 볼 수 가 있었습니다.
정말로 후륜차들로만 가득찬 도로였다면, 모두들 차를 버리고 걸어서 집에 갔어야 했었나.
이 의문에 해결방법부터 말씀드리자면 '아닙니다!' 입니다.
구동박식의 문제이기 보단 '타이어'가 문제입니다.
어떻게 이렇게 자신있게 말하냐구요?
저의 차도 후륜구동이었거든요. 하지만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한 후륜구동이었습니다.
폭설이 내린 후, 하루정도 지나 TV에서 윈터타이어를 장착한 차와 아닌 차의 블랙아이스도로에서 제동력을 실험해봤는데요.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하지 않은 차가 80km로 달리다가 브레이크를 밟았더니, 100m나 지나서 정차하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더 놀라운 사실은 100m이후엔 일반도로였어요. 블랙아이스가 100m가 넘게 분포되어있었다면, 어디까지 미끄러져 갔을지 모르는 결과였습니다.
밑의 사진은 한국타이어에서 발표한 제동거리 비교 사진입니다.

윈터타이어에는 일반타이어와 다르게 홈들이 새겨져 있습니다.

화질이 좋지 않은 사진만 보더라도 윈터타이어에 주름이 더 많은게 보이시죠! 넓게넓게 파인 길들은 배수로가 되고요, 지면이 닿는 면이 사이프(sipe)라는것으로, 비가오거나 눈이 왔을 시에 그립력을 높이도록 하게 해줍니다. 단지 낙서해놓은 것 같은 무늬이지만 저 무늬가 우리의 안전을 지켜준다는 겁니다.
자동차가 잘 달릴 수 있게 해주는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의 제동력! 얼마나 잘 설수 있는 가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우리의 생명과도 연결되어 있으니까요!
겨울용 타이어(윈터타이어)는 언제 장착해야 될까요?
보통 겨울이면 윈터타이어를 장착해야지 라고 생각은 하지만, 도대체 언제? 라고 의문을 품으시는 분들도 많아요. 11월에 눈이 올까? 1월 6일만큼의 폭설이 또 내릴까? 기상정보 보고 교체해야 할까? 하겠지만,
통상적으로 '영상7도'이하의 기온이 나타난다면 교체해주는것이 적당하다고 하네요. 눈이 안오고, 물이 얼지 않더라도, 블랙아이스는 영상7도 이하에서 만들어지고 녹고 하니까요!
사계절 타이어 적당한가!?
일반수입차들은 출고할때, 썸머타이어로 장착이 되어 나오는데요. 온도가 내려갈수록 썸머와 사계절타이어는 고무가 딱딱해져 접지력을 잃는 반면, 윈터타이어는 말랑말랑해지고 유연해져 효과적인 접지력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썸머보단 사계절로 바꿔 타시는것도 추천은 하지만 사계절타이어는 겨울철사용이 가능하다는 것 뿐, 완벽한 성능은 보이지 못합니다.

하지만, 윈터타이어를 교체할 시에 드는 비용과 보관하는 장소가 없어 껄끄러워 하시는 분들이 많잔아요. 그럼 차를 사지 않는게 맞을듯 하네요! 정말로 도로에서 눈길에 뒷바퀴가 미끄러져 한바퀴 팽그르르 돌고 나시면, 식은땀과 이러다가 내가 죽을 수 있구나를 느끼게 됩니다. 보관하는 장소가 없으면, 집안에라도 아니면 타이어정비소에 돈을 주고서라도 맡기고 윈터타이어로 교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신발도 번갈아 신으면 오래 신을 수 있듯이, 타이어도 마찬가지에요! 사계절이나 썸머를 신다가, 겨울엔 윈터로 신어주는 방식! 겨울용 보험이라고 생각하세요!
블로그 인기글
2024 포르쉐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쿠페 포함) 가격 제원 연비
포르쉐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국내에 출시중에 있습니다. 1억 3천부터 시작하여 최상위 트림인 터보 GT는 2억 6천까지 올라갑니다. 각 옵션에 따라 가격은 더 올라갈수도 있는데요. 국내에 판매되는 트림으로 가격 제원 연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4 카이엔 3세대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공식 판매 시작, 가격 제원 연비 포르쉐가 카이엔 3세대를 부분변경 모델로 국내에 출시했습니다. 공식적으로 판매를 시작한다는 말인데요. 스파이샷에도 많이 보였던 헤드라이트와 테일램프 실내디자인이 잘 표현된 모습입니 CAROFIN.CO.KR 2024 포르쉐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쿠페 포함) 가격 제원 연비 📒 2024 포르쉐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인디오더 하면 1년? 📒 탑기어가 말하는 2024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https://carofin.co.kr
2024 KG 모빌리티(쌍용자동차) KHAN 칸 가격 제원 연비(쿨멘 포함)
토레스 전기차까지 발표하면서 다시 살아나는 KG 모빌리티(쌍용자동차)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픽업트럭을 내놓고 있습니다. 심지어 '하이엔드'라는 단어를 넣어 쿨멘(CULMEN) 트림까지 내놓았죠. 가격, 제원, 연비 그리고 옵션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 KG 모빌리티(쌍용자동차) KHAN 칸 알아보기 디자인, 안전 및 편의 사양 2023년도와 별로 달라진건 없습니다. 풀체인지(세대변경)가 이루어진 차가 아니라서 전체적인 디자인이 같다는 말입니다. 심지어 23년도에 페이스리프트가 이루어진 차량이기도 합니다. 토레스의 1세대의 실내 느낌과 비슷하게 기어봉과 12.3인치 내비게이션 패키지, 앰비언트 라이트(실내 무드등), 터치식 공조 컨트롤러가 비치 되어 있습니다. 인포콘(INFOCONN..
https://carofin.co.kr
2024 벤츠 EQS SUV 마이바흐 드디어 출시된다, 가격 제원 연비
벤츠의 S클래스 보다 더 위에 있는 '마이바흐'가 전기(EQ) SUV에서도 출시 됩니다. 이미 독일 사이트에서는 곧 출시 될 차로 준비중에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2024 벤츠 마이바흐 EQS 680 SUV 자세히 알아보기 마이바흐만이 갖고 있는 투 톤의 색상과 세로형 무늬 그릴도 장착합니다. 그리고 마이바흐라는 레터링과 함께 이 차는 마이바흐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D필러의 마이바흐 로고도 당연히 존재하고요. 전기차 답게 그릴은 다 막혀 있습니다. 블랙 패널과 수직무늬로 된 크롬 도금이 일반 EQS SUV보다 더 입체적이며 고급스럽게 표현되었습니다. 휠은 21인치와 22인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는 EQS처럼 하이퍼 스크린이 적용 됩니다. 하이퍼스크린은 옵션이었지만 마이바흐에선 기..
https://carofin.co.kr
2024 렉서스 ES 하이브리드 가격 제원 연비, 과연 적당한 가격인가?
렉서스 ES는 강남뿐 아니라 전국 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하는 차량입니다. 가격에 비해 독일 3사의 동급차량에 밀리지 않는 퍼포먼스와 승차감 정숙성 등에 높은 점수를 받는 차량이죠. 한 마디로 가성비가 좋은 차량입니다. 가격에 대해 사람들의 고민이 많을거라는 글을 봤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강남3구(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수입차 BEST 10 슈퍼카와 롤스로이스도 손쉽게 볼 수 있는 강남에서 선호하는 수입차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전국에서 압도적으로 인구가 밀집해 있는 서울, 그중에서도 강남 3구라고 불리는 강남구, 서초구 그 CAROFIN.CO.KR 2024 렉서스 ES 하이브리드 가격 제원 연비 가격에 이슈가 되었던 모델은 300h 의 이그제큐티브(Executive)와 럭셔리+(Luxu..
https://carofin.co.kr
2024 혼다 WR-V 공개, 한국 출시 예정일은? 가격 제원 연비
혼다의 소형 SUV인 WR-V가 공개되었습니다. 일본내수시장에는 이미 판매중에 있습니다. 국내에는 Pilot과 CR-V가 대표적인데요. WR-V는 혼다의 SUV 라인 중에 소형 SUV에 속합니다. 물론 ZR-V도 있지만 WR-V는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2024 혼다 WR-V 자세히 알아보기 디자인 큰 틀로 보자면 WR-V는 일반 박스카 SUV 이미지와 비슷합니다. 같은 소형 SUV인 ZR-V와 비교해보자면 ZR-V보다 높이가 더 높습니다. ZR-V와 WR-V중에 크로스오버형태와 가까운 형태는 ZR-V입니다. 마치 GLC와 GLC 쿠페 같은 형태로 보일수 있죠. 헤드라이트와 그릴의 형태로는 요즘 나오는 혼다의 패밀리룩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심플하게 가로로 찢어진 헤드라이트와 그 위에 있는 주간등,..
https://carofin.co.kr
'Car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차 수소차와 테슬라 전용 충전소 찾기 (테슬라 어댑터 가격 포함) (0) | 2021.02.16 |
---|---|
메르세데스-벤츠 정기정검 알파벳 A 와 B 에대해 (0) | 2021.02.09 |
DCT(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 에 대하여 (0) | 2020.10.14 |
토크와 마력!(가솔린,디젤 엔진의 토크와 마력) (0) | 2020.05.19 |
자동차의 고유 디자인 변천사(own design) (0) | 2020.04.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