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를 사려고 할 때 무엇을 가장 먼저 보시나요?
활용성? 디자인? 편리성?
물론 다 따져서 자신의 경제력에 맞게
고르는 게 우선이겠죠!
저는 미국에서 유학생활을 할 떄, 꼭 차가 필요했습니다! 진짜.. 굴러가기만 하면 되는 차! 라고 말할 정도로, 어떤 차든 1인 1차가 필요했어요! 차가 곧 신발이다!라는 말이 생겨나는 정도였으니까요! 물론 가난한 유학생이 새 차를 구매하기는 전 어려웠었고요!
중고차로 눈이 가게 되었는데, 외관으로서는 같은 연식의 차인데 가격이 많게는 백만원까지 벌어지는 차량들이 있었습니다!
궁금해서 물어보니, 옵션의 차이라고 하더라고요!
쉽게 말해, 같은 차종의 운전석 시트가 전자식인지 수동식인지 비교해보시면 됩니다. 당연히 전자식이 편리하니까 추가옵션이겠죠? 즉, 추가 금액을 주고 전자식의 컨트롤러가 있는 시트가 설치가 되는 겁니다. 시트밑에 손을 넣어서 홀딩시켜주는 밸브를 당겨 설정하느냐, 전자식의 버튼으로 지이이잉~ 하면서 설정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이 글의 제목이 포르쉐의 흉악한 옵션(?)이라고 한 이유는, 포르쉐의 옵션은 타회사와 달리 가격이 너무 높은거 아니냐 라는거예요. 옵션 뒤에 '물음표'는 이 포르쉐가 제시하는 옵션이 '꼭 흉악하다고 말할 필요가 있느냐'라는 저의 의견이 들어가 붙여봤습니다. 😀
사실 흉악한 옵션이라는 글은 구글에서 보게 되어 제목으로 만들어보긴 한건데요!

위의 사진처럼 제네시스 G70의 견적내기에서 '어드밴스드'라는 등급을 선택하면, 저런 옵션이 나의 선택과 상관없이 들어가야 합니다. 사실 전 와이드썬루프는 별로거든요!
포르쉐측은 옵션을 넣어서 추가금액을 맞춰보면, 타회사의 옵션에 비해 그렇게 비싼 건 아니라고 도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따져보면 그렇기도 할 거예요! 굳이 필요하지도 쓰지도 않는 옵션에 돈을 쓰고 싶지 않을 수 있으니까!
포르쉐의 회장은 이런 말은 했습니다.
“모든 포르쉐의 고객에게는
똑같은 자동차를 제공하지 않겠다.”
포르쉐는 고객에게 똑같은 모델의 차를 제공해줄지는 몰라도 옵션은 고객의 입맛대로 고르게 했습니다. 도로에서 굴러다닐수 있게만 만들어주고 나머지 필요옵션은 고객이 선택하게끔 한거죠!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두 다 고객이 원하는 대로 옵션을 넣어주는 거죠! 이게 뭐가 그렇게 큰 차이를 만드냐고요?
퍼포먼스적인 측면은 레벨이 상향되면서 올라가겠지만(tubo, GTS), 포르쉐의 대쉬보드 가운데에 설치하는 아날로그시계도, 시트에 박히는 포르쉐 로고도, 시트의 가죽부터, 심지어 안전벨트의 색깔까지 모두다 고객이 원하는대로 맞춰주겠다 이겁니다! 겉의 디자인은 똑같을지 몰라도 자세하게 들여다보면, 똑같은차가 없을정도로 포르쉐의 옵션은 수십가지라고 자랑하죠!
근데 옵션 하나하나가 터무니없이 비싸다!라는 말이 있기도 해요! 차에 소화기를 설치하는 게 30만원이라는 말도 있거든요! 휠캡에 포르쉐 모양을 넣는 것도 옵션으로 30만원상당이라고 했지만, 포르쉐코리아가 생기면서 기본 옵션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보통 이런 식으로 옵션이 들어가게 되면 차값의 50%를 더 낸다고 하더라고요.
차값이 1억이면, 옵션 값이 5천 😂
포르쉐는 원래 스포츠카를 전문으로 만드는 브랜드에서 스포츠카만을 만들어 생존할 수 없는 세계시장에 발을 맞추어 가며, 세단과 SUV 모델도 판매하게 되었는데요! 람보르기니, 페라리 같은 고성능 스포츠카 브랜드도 SUV의 고급시장을 노리며 모델들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포르쉐가 성공한 것을 보고 따라온 게 아닐까요?
이런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던 것도 성공했다!라고 평가가 많은데, 포르쉐만의 특이한 판매전략도 고객층들을 사로잡는 데 성공한 것이 더 대단한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도 이런 판매전략을 고수하고 있을 정도이니까요! 그래서 포르쉐의 고객들은 매니아층이 대부분입니다. 강남에도 포르쉐가 많이 돌아다니는 것을 보면 차값의 반값을 옵션 가격으로도 쉽게 지불하며 타고 다니는 부자고객들에게 사랑을 받는 존재라는 것도 쉽게 느낄 수 있죠!
흉악한 옵션이라기보단,
이 전 글인 '벤츠와 AMG'에서도 말했듯! 1500원짜리 아메리카노를 파는 빽다방보다 4000원짜리를 파는 스타벅스만을 이용하는 고객들! 의 차이점이라고 보면 쉽게 이해가 되죠? 포르쉐의 역사와 자부심이 고객들의 지갑을 열만큼 의미가 있다 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하. 지. 만!
2015년 디젤게이트라는 사건이 일어납니다. 한참 연비가 좋다고 유행이었던 승용디젤 차들!! 폭스바겐이라는 회사에서 발생했습니다. 연비를 조작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어디 나라 회사? 네! 독일이죠! 벤츠 포르쉐도 독일! 덩달아 같은 독일자동차회사들도 이미지도 깎여 내려갔습니다.
3.0L 디젤엔진을 사용한 투아렉, A6, A7, Q5, 그리고 카이엔! 도 비슷한 문제가 있다며 걸려들어갔죠! 그리고 그때 폭스바겐 CEO가 포르쉐 출신이어서 사태는 커져만 갔습니다. 나중에 또 포스팅하겠지만! 폭스바겐과 포르쉐는 인연이 깊은 회사예요!
그 이후로, 우리나라는 수입차에 대한 인증절차가 상당히 까다롭게 바뀌었어요! 포르쉐같은 이런저런 내가 넣고 싶은 옵션을 넣어서 차를 받고 싶지만, 한 대당 인증받아야 하는 옵션들이 너무 까다롭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옵션들로 가득 넣어 받으려면 차라리 해외에서 주문해서 관세를 내고 직접 들여와야 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고 알려집니다. 한국에서 인증이 된 옵션들로 포르쉐에서 차를 구매해서 받는 게 현명하고 가장 빠르게 받는 방법이라는 거죠!!
앞에서 언급한 저런 터무니없는 옵션 가격 때문에 포르쉐의 '흉악한 옵션'이라는 재밌는 단어가 붙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차는 굴러가기만 하면 됐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시간 단위로 차를 렌트해주는 회사, 렌트할 차를 골라서 집 앞으로 가져다주는 서비스! 그리고 차 한 대의 오너가 두 명이 되어 서로 공유하며 탈 수 있는 카셰어링이란 서비스도 생겨나는 시대에! 내 입맛대로! 원하는 차를 구매하고 싶지 않을까요?
제가 아는 어르신은 한 달에 70만 원씩 내면서 3달에 한 번씩 원하는 모든차를 바꿔가며 탄다는 서비스에 가입하셨다고 하네요. 신차가 나오면 바로바로 바꿔 타는 입맛을 즐기는 사람이죠!
벤츠탔다가 포르쉐 탔다가 반납하고!
한분은 자차(SUV), 와이프차(스포츠카) 그리고 가족차(미니밴)를 구매해서 가지고 계십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은 세컨드 차로 한대 더 구입할 때, 평소에 느껴보지 못했던 자동차의 퍼포먼스를 가져보고 싶은 로망은 누구나 있으니까요!
심지어 아파트를 짓는 건설회사들도 주차장을 가구당 1대 이상으로 만들어주니!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블로그 인기글
2024 기아 셀토스(페이스리프트) 하이브리드는 나오나? 가격 제원 연비
2024년에도 당당히 소형 SUV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기아의 셀토스입니다. 무엇보다 동급 SUV중 가성비가 뛰어나다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한 때 레인지로버 이보크와 닮은꼴로도 외제차 같다는 평도 받았는데요. 2024년식 셀토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4 기아 셀토스 자세히 알아보기 디자인 현대 코나와 플랫폼을 공유하는 셀토스는 코나의 느낌과는 다르게 좀 더 높고 날카롭고 투박한 형태입니다. 다이얼식의 기어변경 방식과 디스플레이는 클러스터가 중앙까지 연결된 형태입니다. 후면은 기아의 패밀리룩을 따라가면서 통일성을 주고 전면부는 그릴 안쪽까지 그어져 있는 주간등으로 셀토스의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셀토스의 하이브리드는 관심이 참 많은데요. 일단 출시 되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나..
https://carofin.co.kr
2024 렉서스 ES 하이브리드 가격 제원 연비, 과연 적당한 가격인가?
렉서스 ES는 강남뿐 아니라 전국 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하는 차량입니다. 가격에 비해 독일 3사의 동급차량에 밀리지 않는 퍼포먼스와 승차감 정숙성 등에 높은 점수를 받는 차량이죠. 한 마디로 가성비가 좋은 차량입니다. 가격에 대해 사람들의 고민이 많을거라는 글을 봤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강남3구(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수입차 BEST 10 슈퍼카와 롤스로이스도 손쉽게 볼 수 있는 강남에서 선호하는 수입차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전국에서 압도적으로 인구가 밀집해 있는 서울, 그중에서도 강남 3구라고 불리는 강남구, 서초구 그 CAROFIN.CO.KR 2024 렉서스 ES 하이브리드 가격 제원 연비 가격에 이슈가 되었던 모델은 300h 의 이그제큐티브(Executive)와 럭셔리+(Luxu..
https://carofin.co.kr
2024 벤츠 EQS SUV 마이바흐 드디어 출시된다, 가격 제원 연비
벤츠의 S클래스 보다 더 위에 있는 '마이바흐'가 전기(EQ) SUV에서도 출시 됩니다. 이미 독일 사이트에서는 곧 출시 될 차로 준비중에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2024 벤츠 마이바흐 EQS 680 SUV 자세히 알아보기 마이바흐만이 갖고 있는 투 톤의 색상과 세로형 무늬 그릴도 장착합니다. 그리고 마이바흐라는 레터링과 함께 이 차는 마이바흐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D필러의 마이바흐 로고도 당연히 존재하고요. 전기차 답게 그릴은 다 막혀 있습니다. 블랙 패널과 수직무늬로 된 크롬 도금이 일반 EQS SUV보다 더 입체적이며 고급스럽게 표현되었습니다. 휠은 21인치와 22인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는 EQS처럼 하이퍼 스크린이 적용 됩니다. 하이퍼스크린은 옵션이었지만 마이바흐에선 기..
https://carofin.co.kr
2024 포르쉐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쿠페 포함) 가격 제원 연비
포르쉐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국내에 출시중에 있습니다. 1억 3천부터 시작하여 최상위 트림인 터보 GT는 2억 6천까지 올라갑니다. 각 옵션에 따라 가격은 더 올라갈수도 있는데요. 국내에 판매되는 트림으로 가격 제원 연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4 카이엔 3세대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공식 판매 시작, 가격 제원 연비 포르쉐가 카이엔 3세대를 부분변경 모델로 국내에 출시했습니다. 공식적으로 판매를 시작한다는 말인데요. 스파이샷에도 많이 보였던 헤드라이트와 테일램프 실내디자인이 잘 표현된 모습입니 CAROFIN.CO.KR 2024 포르쉐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쿠페 포함) 가격 제원 연비 📒 2024 포르쉐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인디오더 하면 1년? 📒 탑기어가 말하는 2024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https://carofin.co.kr
2024 KG 모빌리티(쌍용자동차) KHAN 칸 가격 제원 연비(쿨멘 포함)
토레스 전기차까지 발표하면서 다시 살아나는 KG 모빌리티(쌍용자동차)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픽업트럭을 내놓고 있습니다. 심지어 '하이엔드'라는 단어를 넣어 쿨멘(CULMEN) 트림까지 내놓았죠. 가격, 제원, 연비 그리고 옵션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 KG 모빌리티(쌍용자동차) KHAN 칸 알아보기 디자인, 안전 및 편의 사양 2023년도와 별로 달라진건 없습니다. 풀체인지(세대변경)가 이루어진 차가 아니라서 전체적인 디자인이 같다는 말입니다. 심지어 23년도에 페이스리프트가 이루어진 차량이기도 합니다. 토레스의 1세대의 실내 느낌과 비슷하게 기어봉과 12.3인치 내비게이션 패키지, 앰비언트 라이트(실내 무드등), 터치식 공조 컨트롤러가 비치 되어 있습니다. 인포콘(INFOCONN..
https://carofin.co.kr
'Car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크와 마력!(가솔린,디젤 엔진의 토크와 마력) (0) | 2020.05.19 |
---|---|
자동차의 고유 디자인 변천사(own design) (0) | 2020.04.22 |
GDi가 궁금해? (0) | 2020.04.01 |
엔진 다운사이징의 핵심, 터보(turbocharger) (0) | 2020.03.30 |
벤츠의 아픈손가락 마이바흐(MAYBACH) (0) | 2020.03.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