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현대 코나 풀체인지 HUD 빠진다? 3세대 플랫폼 가격 제원 연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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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가격, 제원, 연비/국산차 Korea

2023 현대 코나 풀체인지 HUD 빠진다? 3세대 플랫폼 가격 제원 연비

by 분당미래소년 2023. 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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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부터 현대자동차에서 제조되는 소형 SUV입니다. 현재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그리고 N라인으로 출시 중에 있습니다. 경쟁차량으로는 기아의 니로가 많이 언급되는데 셀토스가 더 정확한 경쟁대상이 됩니다. 니로는 내연기관차는 나오지 않기에 셀토스랑 비교하는 게 맞습니다. 최첨단 옵션들을 대거 장착하고 유럽과 해외시장에서도 굉장한 인기를 끌 모델로 예상됩니다. 4세대 G90과 7세대 그랜저와 같은 공간효율을 극대화한 3세대 플랫폼을 입습니다. 국내에서도 어떤 평가가 내려질지 궁금하네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코나
2023-코나-후면

2023 현대 코나 풀체인지 자세히 알아보기

디자인

전면부의 가로로 그어진 주간등과 마찬가지로 후면부에 가로로 그어진 테일램프가 돋보이는 현대의 패밀리룩을 입고 나왔습니다. 현재 현대에서 밀고 있는 디자인으로 헤드라이트도 범퍼하단부에 양옆으로 옮겨졌습니다. 색상 선택에는 투톤(two-tone)의 옵션도 있습니다. 전체적인 외관은 크로스오버형태인 후미가 날렵한 형태이지만 어느 정도 볼륨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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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라인에는 메쉬 디자인 라디에이터 그릴의 스포티한 범퍼와 후면의 윙타입 스포일러, 19인치 알로이 휠, N 전용 싱글 트윈팁 머플러, 실내는 알칸타라 천연가죽과 시트가 포함됩니다.

실내는 굉장히 단순한 콘셉트로 바뀌었습니다. 오히려 더 깔끔한 이미지에 호감이 가게 됩니다. 핸들의 그립감을 높일 수 있는 4군데의 볼록한 부분도 추가되었습니다. 계기판과 내비게이션이 합쳐진 커브드 디스플레이 형태로 탑재됩니다. 기어변속도 7세대 그랜저처럼 칼럼식으로 변경되어 중앙공간에는 여유 있는 수납공간이 생겨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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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코나-실내

엔진과 미션

스마트 스트림 가솔린 1.6L 터보엔진과 스마트 스트림 가솔린 2.0L 엔진 그리고 스마트 스트림 가솔린 1.6L 하이브리드 엔진으로 출시됩니다. 1.6L 엔진에는 2WD와 4WD를 선택사양으로 고를 수 있지만 2.0L에는 2WD만 선택 가능합니다.

1.6L 터보엔진은 1세대 코나까지 사용하던 DCT미션 대신 8단 자동 변속기, 2.0L 엔진은 무단변속기인 스마트스트림 iVT가 탑재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는 6단 DCT 미션이 장착됩니다. 1.6은 198PS, 2.0은 149PS 1.6L 하이브리드는 105PS를 출력해 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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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사양

현대의 지능형 안전 기술로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등),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후석 승객 알림 까지는 기본으로 탑재됩니다. 여기서 유료옵션으로 다양하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현대 스마트 센스로 분리되는 옵션인 내비게이션 기반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과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로 대항차) 후측방 충돌 경고(주행 시)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고속도로 주행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스탑 앤 고 포함)을 넣으려면 100만 원의 추가 금액이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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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 사양

이번 코나에는 무선 업데이트(OTA)가 가능한 소프트웨어도 적용됩니다(동급 소형 SUV 최초). 현대에서 제네시스에만 적용했던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인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탑재됩니다. 음성 인식 명령과 실시간 길 안내 등의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디지털키 2 터치로도 스마트 워치로도 차량의 잠금을 제어할 수 있고 최대 3명까지 공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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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를 가지고 트렁크 뒤에 서 있으면 일정시간 후 열리게 되는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360도 카메라로 볼 수 있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 고해상도 화질과 음성녹음도 가능하게 된 빌트인 캠 2(빌트인캠 1은 음성녹음이 안됨), 시동을 끄고 난 후 애프터 블로우가 실행되어 에어컨냄새 저감효과와 응축수를 저감 시키는 장치가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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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 점

아쉬운 점으로는 코나 1세대에도 들어갔던 HUD(헤드업 디스플레이)가 빠졌다는 점입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아쉬운 부분이네요. 가격측정하기가 까다로웠을까요?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후륜멀티 링크시스템이 기본으로 장착됩니다. 후륜 멀티 링크 시스템은 접지력을 향상하고 충격을 분산하며 고속 주행 및 코너링 등에도 안정적인 차체 거동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후륜멀티링크는 내연기관에서 장착하려면 무조건 4WD옵션(205만 원)을 추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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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코나-후륜멀티

또 한 가지 USB C타입이 들어가는 건 알겠지만 밑의 사진에 두 번째 칸처럼 충전방식을 바꾸는 버튼을 넣어놨습니다. 그냥 2개로 나뉘어 놨어도 상관없을 텐데요. 왜 이런 짓을 했을까요?

2023-코나-usb

가격, 제원, 연비

가격 (price)

구분 트림 가격
1.6L 터보 모던 2584만원
프리미엄 2810만원
인스퍼레이션 3155만원
2.0L 모던 2514만원
프리미엄 2740만원
인스퍼레이션 3085만원
4WD 추가시(H-TRAC) 205만원
1.6L 하이브리드 모던 3177만원
프리미엄 3358만원
인스퍼레이션 3678만원
4WD 불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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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원 (Dimensions)

전장 4350mm
전폭 1825mm
전고 1580mm/1590mm(루프랙 포함)
휠베이스 2660mm

연비 (Fuel Consumption)

엔진 타이어(인치) 도심 고속 복합
1.6L 2WD 17 11.5km/L 15.5km/L 13.0km/L
18, 19 10.8km/L 14.3km/L 12.2km/L
1.6L 4WD 17 10.3km/L 14.0km/L 11.7km/L
18, 19 10.0km/L 13.1km/L 11.2km/L
2.0L 2WD 17 12.6km/L 15.0km/L 13.6km/L
18, 19 11.8km/L 14.7km/L 13.0km/L
1.6L 하이브리드 17 미정(정부 신고 절차 완료 후 공개 예정)
18

사진 출처 :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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