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보다 작은 준중형 사이즈의 SUV입니다. 3세대 X1인 내연기관과 iX1의 전기차도 같이 출시 예정입니다. iX3가 이미 국내에 출시 된것으로 보아 iX1도 출시가 될 확률이 크지만 x1과 x2는 국내에서의 인기가 그다지 높지 않기 때문에 좋은 판매량을 올릴지 궁금하네요. X1은 풀체인지, iX1은 새로운 FAAR 플랫폼을 입고 나오기에 더 주목되는 신차들입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BMW X1 (iX1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 자세히 알아보기
디자인
그릴과 헤드라이트가 모두 다 변경이 된 풀체인지 디자인으로 출시됩니다. 2세대보다 더 커지고 각진 그릴이 전면부를 맞이하며 'ㄱ'자로 디자인된 LED가 X1의 존재감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BMW의 홀수 이미지 답게 1,3,5,7은 박스카 SUV를 담당하듯 측면에서 봐도 수직적이고 직각적인 이미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3차원 L자형 테일램프는 육각형 패턴의 현대적인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iDrive가 탑재된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X1에도 장착됩니다. 23년형 3시리즈도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나오듯 앞으로의 패밀리룩이 이런식으로 흘러갈 것 같습니다.
기어레버도 검지손가락정도로 제어 할 수 있을만큼 작아졌고 덕분에 공간활용성도 더 높아진 X1의 실내를 맞이 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와 내연기관의 차량의 디자인은 그렇게 달라진점이 없네요.
엔진과 미션
가솔린과 디젤 그리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들이 출시 됩니다. 그리고 전기차까지 포함됩니다. X1 sDrive 18i와 20i, xDrive 23i는 1.5L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고 sDrive 18d와 xDrive 20d, 23d는 2.0L 디젤 엔진에 E-boost가 포함된 48v 모터가 탑재 되고, xDrive 25e와 30e는 1.5L 가솔린엔진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장착됩니다. 듀얼클러치 7단 스텝트로닉 미션이 맞물리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가솔린 | 18i | sDrive(2WD) | 136PS |
20i | 170PS | ||
23i | xDrive(AWD) | 218PS | |
디젤 | 18d | sDrive(2WD) | 150PS |
20d | xDrive(AWD) | 163PS | |
23d | 211PS |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25e | xDrive(AWD) | 245PS |
30e | 326PS |
전기차 | iX1 30 | xDrive(AWD) | 313PS |
이 중에 전기차는 확실하게 나올 것 같고 20트림이 제외된 18과 23도 나올 듯 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퍼포먼스
옵션으로 제공되는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은 BMW의 대표적인 사양으로 차선 유지 속도 및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하며 필요시에는 제동까지 개입하여 사고 위험률을 낮춰줍니다. 저속상태로 지나온 50m의 거리를 조향움직임까지 기억하여 운전자의 개입없이 차량이 직접 후진합니다. X1에는 48v 모터가 탑재된 E-부스트 기능이 있습니다. 가속 향상을 도와주는 동시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입니다.
전기차인 iX1과 iX3는 플랫폼 자체가 다릅니다. 먼저 출시되어있는 iX3은 CLAR플랫폼, iX1은 FAAR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당연히 더 늦게 출시되는 iX1이 최근에 개발된 기술들을 사용하겠죠. 모델 트림으로만 봐도 iX3이 더 크기 때문에 차체가 크지만, 레그룸과 헤드룸은 iX1이 더 크다고 하네요.
또한 X1과 iX1은 후륜구동을 지향하는 BMW에 맞지 않게 전륜구동을 사용합니다. 이 또한 플랫폼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후륜 전용 플랫폼인 CLAR이 iX1에 맞지 않을 수도 있었겠네요. 실내공간을 줄이게 되는 후륜구동의 플랫폼이지만 무게를 나눠 차량의 중심을 잡기에는 더 최적화 된 플랫폼입니다. 이것저것 따져보며 만든 iX1과 X1의 성능이 궁금해집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가솔린모델이 있는 30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최대 82km를 순수 전기로만 주행이 가능합니다. 지능형 주행 모드는 모든 도로와 주행상황에서 연소 엔진과 전기 모터간의 최적의 상호 작용을 보장합니다. 똑똑하게 엔진과 전기모터를 최적화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가격, 제원, 연비
가격 (price)
밑의 가격들인 기본 트림입니다. xLine과 M 스포츠패키지는 2700유로 3800유로 정도 추가 금액이 들어갑니다.
가솔린 | sDrive18i | 41400유로 (약 5596만원) |
sDrive 20i | 43400유로 (약 5867만원) | |
xDrive 23i | 49450유로 (약 6685만원) | |
디젤 | sDrive 18d | 43950유로 (약 5941만원) |
xDrive 20d | 46950유로 (약 6347만원) | |
xDrive 30d | 50150유로 (약 6779만원) |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xDrive 25e | 47550유로 (약 6428만원) |
xDrive 30e | 49950유로 (약 6752만원) | |
전기차 (iX1) | xDrive 30 | 55000유로 (약 7435만원) |
제원 (Dimensions)
전장 | 4500mm |
전폭 | 1845mm |
전고 | 1616mm |
휠베이스 | 2692mm |
연비 (Fuel Consumption)
엔진 | - | 구동방식 | 1회 충전 주행거리 | 복합 연비 |
가솔린 | 18i | sDrive(2WD) | - | 6.6-5.9L/100km |
20i | sDrive(2WD) | - | 7.1-6.3L/100km | |
23i | xDrive(AWD) | - | 7.2-6.5L/100km | |
디젤 | 18d | sDrive(2WD) | - | 5.5-4.9L/100km |
20d | xDrive(AWD) | - | 5.4-4.8L/100km | |
23d | xDrive(AWD) | - | 5.4-4.8L/100km |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25e | xDrive(AWD) | 71-83km | 1.0-0.7L/100km |
30e | xDrive(AWD) | 70-82km | 1.0-0.7L/100km | |
전기차 | iX1 30 | xDrive(AWD) | 417-440km | 18.1-16.8kWh/100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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