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에서 생산하는 준중형 전기 SUV입니다. bZ는 beyond Zero의 약자입니다. 하이브리드를 주력으로 했던 토요타와 렉서스도 전기차의 시장을 무시할 순 없었습니다. 하이브리드를 고집해오던 토요타도 전기차 시장의 지각생으로 입장하였습니다. bZ4X는 스바루와 공동개발한 e-TNGA플랫폼을 공유합니다. 현대의 아이오닉5와 기아의 EV6처럼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를 개발한 셈인겁니다. 현재는 중국과 일본, 미국 그리고 유럽에서만 발표된 bZ4X가 국내에 들어올지 의문이지만, 토요타의 전기차 플랫폼인 e-TNGA 플랫폼을 처음으로 이용하는 bZ4X를 알아보겠습니다.

2023 Toyota 전기 SUV bZ4X 자세히 알아보기
디자인
준중형 SUV이기에 크기는 쉐보레의 블레이저EV, 폭스바겐의 ID.4와 비슷합니다. 개인적으로 보기엔 CUV에 더 가깝습니다. 토요타 자체에서도 에어로 다이내믹(Aerodynamic)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CUV나 SUV쿠페형 버전이 가지고 있는 장점입니다. 리어 스포일러가 보이고 뒤로 갈 수록 낮은 디자인으로 스포티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이니만큼 그릴은 막혀있고 양옆으로 그어진 헤드라이트와 뒤에서 만나는 후미등이 시에나의 최근 모델과 상당히 비슷해 보입니다. 인테리어는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디자인으로 변해있습니다. 각 종 터치 버튼과 가로로 길어진 중앙디스플레이가 배치되어있고 그 밑으로 송풍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22년형 S클래스도 태블릿PC만한 디스플레이를 놓고 송풍구를 위로 옮겨놓았는데, bZ4X는 중앙 하단에 배치했습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HUD)가 안 보입니다. 지금은 없는게 이상할 정도로 HUD가 보편화 되어있는데, bZ4X는 계기판의 높이를 올리고 뒤로 보내어 HUD의 근접한 위치를 갖게 했습니다. 사실 우리가 운전을 할 때, 계기판을 볼 떄도 있지만 HUD에 시야가 더 많이 갑니다. 전방의 시야를 같이 보는게 편하기 때문인거죠. 토요타의 이런 디자인은 HUD와 계기판의 시야를 두번 쫓을 필요 없이 하나로 정리해두겠다 라는 의미도 포함되어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단점은 계기판으로 확인 할 수 있는 것과 HUD로 간단하게 확인 가능한 정보를 굳이 하나로 모아놨다는 것에 시인성이 얼마나 좋을까 의문이 생깁니다.
엔진과 미션
배터리 용량은 71.4kWh를 사용하게 됩니다. 아이오닉5와 EV6는 77kWh로 좀 더 높습니다. 기본 전륜구동(FWD)에서 추가로 AWD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AWD를 추가 할 시에 들어가는 X-MODE(엑스모드)는 주행능력에도 뛰어나고 서킷에서도 접지력이 높아 뛰어난 안정감을 보여줍니다.

안전 사양
토요타의 대표 안전시스템인 TSS 3.0(Toyota Safety Sense 3.0)이 탑재됩니다. 전방충돌방지, 모든 속도에서 가능한 풀스피드 레인지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 레인 어시스트, 차선 이탈 방지, 제한속도 표시, 오토 하이빔, 후측방 경고, 교차로 충돌 방지, 파노라믹 뷰(360도 카메라) 등이 장착됩니다.
편의 사양
지금까지 전기차중에 없던 옵션으로 '솔라루프'옵션이 눈에 띕니다. 말 그대로 태양열에너지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차체 천장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서 1년간 최대 1800km를 달릴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하다고 발표했습니다. 다시 말해, 주행가능한 전기는 아닌것 같습니다. 주행이 가능한 전력이라고 표현하는 것을 보니, 혼돈이 될만한 여지는 있습니다. 주행하려면 콘센트를 연결하여 배터리를 충전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토요타의 프리우스(하이브리드)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일본의 지면 특성상 자연재해(지진, 태풍)가 빈번한 국가이기에 집안의 전기를 사용할 수 없을시에, bZ4X의 전기를 끌어다가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캠핌장같은 야외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와이퍼와 에어컨 등까지 음성으로 작동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키 기능과 OTA 업데이트 등의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가격, 제원, 연비
국내 정보는 없어서 토요타 미국 사이트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가격 (price)
XLE | 42000 달러 (약 5861만원) |
AWD 변경시 +2080달러 (약 290만원) | |
Limited | 46700 달러 (약 6516만원) |
AWD 변경시 +2080 (약 290만원) |
제원 (Dimensions)
전장 | 184.6 in (4688mm) |
전폭 | 73.2 in (1859mm) |
전고 | 65.0 in (1651mm) |
휠베이스 | 112.2 in (2849mm) |
연비 (Fuel Consumption)
엔진(배터리) |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 | 복합 연비 |
XLE | 252mi (405km) | 119MPGe |
XLE AWD | 228mi (367km) | 104MPGe |
Limited | 242mi (389km) | 114MPGe |
Limited AWD | 222mi (357km) | 102MP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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