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최초로 출시되온 준중형 SUV인 전기차입니다. 아이오닉5와 EV6가 사용하는 E-GMP 플랫폼을 공유합니다. 그래서 배터리 용량도 77.4kWh로 같습니다. 플랫폼과 배터리는 같아도 GV60만이 가진 차이점이 있습니다. 2022년 9월 7일 유로 NCAP에서도 최고 수준의 안전등급을 획득한 GV60은 유럽에서도 다른 전기차들보다 상당한 이목을 끌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유럽에서도 핫 해진 제네시스 GV60 2022년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2 제네시스 전기차 GV60 자세히 알아보기
디자인
제네시스에서는 CUV라고 표현하지만, 그냥 작은 SUV처럼 보입니다. 오히려 GV70이 CUV에 더 가깝다고 느껴집니다. 제네시스만의 시그니처인 2줄 헤드라이트와 리어램프를 가져갑니다. 전기차이니만큼 그릴은 당연히 없지만, 그릴이 있어야 할 앞쪽부분에 방패모형의 그릴을 그대로 넣었습니다. 제네시스의 패밀리룩만큼은 아니지만, 제네시스의 디자인이구나 라는 건 당연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12.3인치의 디스플레이 두개를 이어 붙혀 디지털 콕핏으로 센터페시아에 자리잡았습니다.

크리스탈 스피어라고 불리는, 다이얼식 기어변형이 가능합니다. 시동이 꺼져있을 땐 무드등처럼 있다가 시동이 켜는 순간 180도 회전하면서 기어손잡이를 제공합니다. 미래 자동차식의 조작계가 돋보이는 디자인입니다.
엔진(배터리)과 미션
배터리 용량은 77.4kWh 리튬 이온입니다. 스탠다드 2WD 기준으로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는 451km입니다. 350kW 초급속 충전시 18분안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해집니다. 실외 V2L 전용 커넥터도 있어 야외활동에 전기가 필요할 시에 제공가능합니다.

퍼포먼스
전방 카메라로 인식한 노면 정보와 내비게이션의 정보를 바탕으로 서스펜션의 감쇠력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차량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눈길과 빗길의 불안정한 노면에서 주행상황을 감지하여 전후 구동력을 알아서 분배하여 제어하는 AWD 시스템, ▶좌우 바퀴 구동력을 알맞게 배분해 안정적인 주행과 유턴이나 갑작스런 선회 후 안전하게 빠져나오게 하는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도 포함(퍼포먼스 AWD만 해당)됩니다.
안전 사양
아이오닉5에도 있는 ▶디지털 사이드 미러를 GV60에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사이드미러 조차 전자식에 맡기는 건 아직 이르다고 판단이 되지만 디자인적으로는 엄청 획기적인 편입니다. 이 외에도 ▶전방차량, 보행자 및 자전거 탑승자등의 충돌 위험이 감지될 경우 보조해주는 전방 충돌 방지, 차로 변경을 위해 움직일 시 충돌 위험이 감지 되면 경고를 해주는 후측방 충돌방지, ▶정차 후 하차시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하고 락(LOCK)해주는 안전 하차 보조, ▶고속도로 및 자동차전용도로에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주행시 내비게이션 정보를 바탕으로 곡선과 진출입로에서 안전하게 주행하도록 해주는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시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곡선로에서도 차로 중앙을 유지하여 주행하는 고속도로 주행보조2(차로변경 보조 제어 기능 포함), ▶충돌 사고 후 2차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다중 충돌방지 보조 제동 시스템, ▶후진 가이드 램프, ▶상시 하이빔 주행시 반대차선에서 오는 차량을 감지하고 하향으로 바꿔주는 지능형 헤드램프, ▶안전한 주차를 위한 서라운드 뷰 모니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광각 카메라 기반 주차 및 사선 주차 포함) 등이 장착됩니다.

편의 사양
이미 GV70에서 볼 수 있었던 지문인식 시동 기능을 GV60도 탑재하지만, 더 놀라운건 생체인식을 통한 도어를 통제하고 시동을 거는 페이스 커넥트(스탠다드 AWD, 퍼포먼스 AWD 해당) 기술이 탑재 됩니다. 핸드폰이 얼굴인식으로 잠금화면을 열 듯, GV60도 가능합니다. ▶12.3인치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운전자에게 차량 주변의 모든 정보를 제공합니다.

▶야외활동에 전기를 제공해주는 V2L 커넥터, ▶천정의 센터 부분 지지대를 삭제하여 트인 개방감을 제공하는 비전루프, ▶스티어링 휠의 패들쉬프트를 통해 감속과 회생제동 수준을 단계별로 조작하고 연비 효율도 개선하는 회생제동 컨트롤 패들 쉬프트, ▶제네시스 앱으로 충전소 검색/예약/결제까지 가능한 전기차 전용 서비스 등이 탑재 됩니다.
가격 제원 연비
가격 (price)
평균적으로 아이오닉5, EV6보다 1천만원 이상의 가격차이가 납니다. 물론 신기술들이 적용된 점도 있지만, 제네시스라는 브랜드 이미지로 가격이 좀 더 비싼 전기차라고도 생각이 듭니다. 2022년부터 전기차 보조금 100%가 5500만원으로 하향조절 되었습니다. 모든 트림 보조금을 50%밖에 지원받지 못합니다.
제네시스 GV60 | 스탠다드 2WD | 5990만원 |
스탠다드 AWD | +500만원 | |
퍼포먼스 AWD | +1050만원 |
제원 (Dimensions)

전장 | 4515mm |
전폭 | 1890mm |
전고 | 1580mm |
휠베이스 | 2900mm |
연비 (Fuel Consumption)
트림 | 타이어 | 1회 주행거리 | 도심 | 고속 | 복합 |
스탠다드 2WD | 19인치 | 451km | 5.7km/kWh | 4.5km/kWh | 5.1km/kWh |
스탠다드 AWD | 19인치 | 400km | 4.8km/kWh | 4.1km/kWh | 4.5km/kWh |
스탠다드 AWD | 20인치 | 380km | 4.6km/kWh | 4.0km/kWh | 4.3km/kWh |
퍼포먼스 AWD | 21인치 | 368km | 4.3km/kWh | 3.8km/kWh | 4.1km/kW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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