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의 대표 차량인 911은 자연흡기에서 터보차저를 붙이고 이제는 하이브리드 시스템까지 맞물리기 시작했습니다. 포르쉐도 어쩔 수 없이 환경규제에 맞춰가는 행보입니다. 8.5세대로 페이스리프트 된 포르쉐 911을 리뷰해보겠습니다.
2024 포르쉐 911
이번 포르쉐 911은 성능 퍼포먼스 부분뿐 아니라 디자인면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버튼식의 스타터와 기어셀렉터 그리고 아날로그 회전식의 계기판까지 많은 변화가 일어났죠.
디지털 계기판이 이전에 아날로그 감성을 없앤다고 하지만 다른 모양으로도 바꿀 수 있습니다. 포르쉐 레이킹 카처럼 회전계와 빨간선이 위쪽으로 향하는 모양으로도 변하죠.
디자인
이번 911(992.2 바디)의 디자인에는 큰 변화가 있습니다. 방향 지시등이 헤드라이트에 통합되어 범퍼가 새롭게 디자인되었고, GTS는 더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범퍼에는 공기를 끌어들여 브레이크 냉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닫이 캡도 보입니다.
911은 앞쪽에 19인치와 뒤쪽에 20인치 휠, GTS는 앞쪽에 20인치와 뒤쪽에 21인치가 장착되었습니다. GTS는 GT3 RS처럼 '중앙 락 너트'를 사용합니다. 레이싱 카에서 가져온 기술이죠.
후면은 양 옆으로 튀어나온 배기구가 보이고 GTS는 중앙으로 모여있습니다.
내부의 가장 큰 변화는 디지털 드라이버 디스플레이입니다. 모든 정보를 스티어링 휠 안에서 볼 수 있도록 조정되었습니다. 이전 모델에서는 스티어링 휠에 가려져 있던 불편함이 있었죠.
GTS 모델에는 알칸타라 효과의 레이스 텍스가 적용된 스티어링 휠과 도어, 그리고 시트도 알칸타라입니다. 당연히 레이싱 버킷 시트로 업그레이트 할 수 있고 GTS는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가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엔진과 미션
기본 모델에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3.0L 수평대향(플랫) 6기통 트윈 터보 엔진을 사용하고 GTS에는 더 큰 터보차저가 장착됩니다.
GTS는 3.6L 수평대향(플랫) 6기통 엔진으로 이전보다 피스톤의 보어가 넓고 스트로크가 더 길어졌습니다. 단일 터보차저를 사용하지만 전기 모터로 즉시 작동시켜 터보랙을 줄일 수 있습니다.(간혹 터보랙이 완전 없어졌다라고 평가하는 유튜버들도 있음).
400v 배터리로 에너지를 회수하며 8단 PDK가 장착된 전기모터도 구동할 수 있습니다. PDK에 전기모터가 붙어있는 형태죠.
제로백은 3초대를 기록했죠.
하이브리드
앞쪽에는 400v와 216개의 셀로 구성된 배터리가 탑재됩니다. 용량은 1.9kWh입니다. 기어박스 내부에는 전기 모터와 전기 제어 유닛, DC컨버터가 있습니다.
터보차저는 전기 모터가 장착되어 있어 즉시 회전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터보차저의 샤프트를 브레이크로 제어하여 에너지를 회수하고 배터리에 저장할 수 있죠.
하이브리드 때문에 무게는 늘어났습니다. 대략 50kg 정도 늘어났죠. 하지만 무게 중심이 낮아져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며 전반적인 주행 감각은 오히려 개선되었습니다.
성능 향상은 물론이고 배기가스 규제를 충족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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